메모장에서 한글 문서를 작성하고 저장할 때, 유니코드 문자가 포함되었다는 경고 메시지가 발생하는 이슈와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환경]
Windows Server 2003


[현상]
메모장에서 한글 문서를 작성한 후 저장할 때, 아래와 같은 경고 메시지가 발생합니다.

이 파일에는 ANSI로 인코딩된 문서로 저장하는 경우 손실될 유니코드 형식 문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니코드 정보를 보존하시려면 [취소]를 클릭한 다음 인코딩 드롭다운 목록에서 유니코드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십시오. 계속하시겠습니까?




[원인]
시스템 로캘 설정이 영어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메모장이 유니코드를 기본 문자 인코딩 메커니즘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환경에서 한글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저장 시 옵션을 통해 'UNICODE' 로 인코딩 하도록 명시해야 합니다.


[해결방안]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용 언어를 한국어로 변경한 후 시스템을 재시작합니다.

제어판 - 국가 및 언어 옵션 - 고급 -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의 언어 버전과 일치하는 언어를 선택하십시오 : 한국어


[분석결과]
1. 메모장에서 영어로 작성 후 저장할 때는 이러한 메시지가 나타나지 않음
2. 제어판 - 국가 및 언어 옵션 - 고급 -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의 언어 버전과 일치하는 언어를 선택하십시오 : 영어(미국) 으로 설정되어 있음.





[참고자료]
로캘 모델 사용
http://msdn.microsoft.com/ko-kr/goglobal/bb688121


작성자 : Lai Go / 작성일자 : 2011.03.11
Posted by Lai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