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공포의 stop c0000139 unknown hard error, 지금까지 두 번의 이 메시지를 만났지만 모두 정상 복구는 실패했고 OS 를 재설치 하거나 3rd party 백업 툴에 의한 복원 방법 밖에 없었습니다. Microsoft 고객기술지원부의 추정되는 분석 원인과 경험했던 상황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환경]
Windows 2000 Server SP4


[현상]
Windows 2000 Server 시스템 재시작 후 Windows 부팅 Progress bar 의 마지막 지점까지 도달한 뒤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 발생한 후 시스템이 자동으로 재시작 됩니다.

Stop c0000139 unknown hard error


[원인]
stop c0000139 unknown hard error 오류는 시스템의 중요 프로세스가 실행되던 중, 커널 모드가 아닌 유저 모드에서 오류가 발생하였음을 의미합니다. 유저 모드 오류이기는 하지만 시스템의 중요 프로세스에서 이 문제가 발생하면 시스템이 중지되고 블루스크린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러나 유저 모드 오류이기 때문에 메모리 덤프는 생성되지 않게 됩니다. 

Microsoft  기술 지원 사례를 보면, STOP: C0000139 오류는 시스템 부팅 과정에서 csrss.exe 프로세스가 실행될 때 특정 dll의 Entry point 를 찾지 못하여 발생했던 사례가 있었으며 이는 해당 실행 파일들이 물리적 또는 소프트웨어적으로 손상되었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물리적인 원인에 의한 손상은 하드 디스크 Bad sector가 우연하게도 해당 시스템 실행 파일이 존재하는 디스크에 발생하여 시스템 실행 파일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적인 원인에 의한 손상은 해당 시스템 실행 파일이 예를 들면 악성 프로그램 등에 의하여 변조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WORKAROUND]
NTBackup 또는 3rd party 백업툴을 사용하여 운영체제를 백업해 놓은 데이터가 없다면 복구가 어렵습니다. 중요한 데이터는 WinPE 또는 H/W Vendor 에서 제공하는 권장 백업 방법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백업한 후 운영체제를 재설치가 필요합니다.

우연이었을까요? 지금까지 2번의 c0000139 오류를 만났지만 모두 RAID 디스크 미러가 되어 있는 머신이있으며 1개의 디스크가 손상되어 있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또한 해당 머신은 I社 서버였습니다. 이건 그냥~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작성자 : Lai Go / 작성일자 : 2010.08.19
Posted by 사용자 Lai Go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I사의 레이드는 미러이면서도 미러가 약합니다. 그리고 미러는 Bad 도 미러가 될 수 있답니다. ^^

    2010.08.20 03:07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