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미널 서비스를 원격 관리 모드를 사용하다 다중 사용자 접속이 요구되어 응용 프로그램 모드로 전환하였습니다. 터미널 서버 라이선스 활성화를 위해서는 보유한 Enrollment 계약 번호를 사용하여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콜센터 대표번호 1577-9700 에 전화하면 빠르게 Activation 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터미널 라이선스를 활성화 하고 클라이언트 접속을 시도하였으나 접속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지 못해 지금도 고민중입니다.


[환경]
Windows Server 2003 SE SP1, Windows Server 2003 EE SP2
Metaframe Server


[현상]
응용 프로그램 모드로 터미널 서비스를 설치한 후 클라이언트가 접속되지 않고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발생합니다.

원격 컴퓨터에 로그온하려면 컴퓨터에 대한 터미널 서버 사용자 액세스 권한이 있어야 합니다. 기본값으로 Remote Desktop Users 그룹의 구성원은 필요한 사용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Remote Desktop Users 그룹 또는 해당 사용 권한이 있는 그룹의 구성원이 아니거나 Remote Desktop Users 그룹에 필요한 사용 권한이 부여되지 않았으면 해당 사용 권한이 수동으로 부여되어야 합니다.


[진행사항]
Windows 구성 요소 추가/제거에서 ‘터미널 서비스 라이센스’ 를 설치할 때, 라이센스 서버를 사용할 수 있는 범위를 '회사 전체'로 설정한 뒤 다시 제거하고 '도메인 또는 작업 그룹'으로 변경한 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였습니다.


[Workaround]
시스템 재시작 후 문제가 해결 되었습니다.
만약 다시 한 번 상황이 재현된다면 메타프레임 서비스 모듈을 중지하여 접속을 시도해 볼 예정입니다. (중지하는 방법은 메타프레임 엔지니어 지원이 필요할 듯.... OTL)


[확인사항]
1. 터미널 서비스를 통한 로그온 허용 등록되어 있음
2. 콘솔 세션 연결 가능 
3. Remote Desktop Users 그룹에 등록되어 있음 
4. 이벤트 보안 로그 확인 - 정상 로그인 인증 받은 것으로 되어 있음 
5. 터미널 서비스 라이선스 '장치 단위(Per Device)' 상태
 
[참고자료]
사용자가 원격으로 서버에 연결될 수 있게 함


작성자 : Lai Go / 작성일자 : 2009.08.31
Posted by 사용자 Lai Go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김성민

    ㅋㅋ 라이고 형님을 이런곳에서 만나네요 ^^
    건강하세요^^

    2011.01.18 16:15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