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stem Hang(응답 없음) 현상이 발생해서 시스템을 강제 reboot 조치하는 경우를 종종 봤습니다. Hang 이 발생하였을 때 관리자가 콘솔에서 접근한다 하더라도 시스템 리소스가 부족한 경우에는 데이터 수집을 위한 Action 을 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어떠한 프로세스도 실행되지 않는 경우) 이런 경우 어떻게 조치할 수 있을까요? reboot 해야죠.. 뭐... 

하지만 이 때, 키보드를 통해 메모리 덤프를 내려 받을 수 있도록 설정이 되어 있다면 덤프 분석을 통해 원인 분석에 큰 도움이 됩니다. System Hang 이 발생하였을 때 키보드 명령을 통해 강제로 메모리 덤프를 받을 수 있도록 사전에 설정할 것을 권장하며 예상되는 오류 시나리오에 대해서 몇 가지 성능 카운터를 설정하여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습니다. 

키보드를 통해 강제로 메모리 덤프를 생성하는 방법은 하단 [참고자료] 에 링크된 자료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1. Performance Log (성능 로그)
시스템 성능 로그(시작 - 실행 - perfmon)를 실행하여 시스템 리소스 변화량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objects에 대해서 모든 counters, instances를 수집합니다.

        Process
        Processor
        Memory
        Server Work Queues
        Thread
        System 
        Network Interface

문제가 발생하기 전까지 수집된 성능 로그를 기반으로 가능한 원인들을 찾는 데 참조할 수 있습니다. 

8시간 이상 데이터를 수집하는 경우 데이터 샘플 간격으로 300초보다 길게 설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로그 파일의 용량과 디스크 I/O 요청이 증가하게 되니 로그가 저장되는 디스크는 센스있게 탁월한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참고자료]
Windows 기능을 사용하여 메모리 덤프 파일을 키보드로 생성할 수 있다

키보드 입력으로 메모리 덤프 생성하는 방법


작성자 : Lai Go / 작성일자 : 2009.05.06
Posted by 사용자 Lai Go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