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2022. 8. 14. 14:57

최고의 팀은 무엇이 다른가(THE SECRETS OF HIGHLY SUCCESSFUL GROPS)

책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사람들은 역량이 뛰어난 개인들이 모이면 연마된 기술을 더욱 잘 결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는 것을 회사 생활을 경험해 본 사람들은 누구나 공감할 수 있습니다. 채용 과정에서도 단순히 기술적 역량 보다 Diversity and Inclusion, Fixed mindset 이 아닌 Growth mindset 이 얼마나 중요한지 경험이 있으리라 봅니다. 팀으로 일을 하기 위해서는 집단 소통 '케미(chemistry)'가 매우 중요한데 개인의 역량 뿐만 아니라 팀원들과 서로 믿고 원만하게 협력할 수 있는 것. 누구나 알고 있는 방법이지만 아무나 쉽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닌 비법 아닌 비법. 

책에서는 다양한 상황을 제시합니다. 서로의 약점을 공유해서 상호 보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 신뢰를 쌓기 위해 나 자신을 개방하는 것, 협동을 부추기는 계기 마련, 경청, 새로운 팀원들과 더 많은 대화, 밖에서 함께 시간을 보내고 어울리는 것, 어려운 일을 같이하는 것, 잦은 빈도로 상대방을 공감하여 동조함으로서 친밀감을 높이기, 솔직함, 언행일치...등등 술주정도 아니고 좋은 말은 계속 들어도 좋은거죠. 특별한 비법은 없습니다. 어려울 뿐이지.  

대니얼 코일 지음 / 박지훈 옮김


자신의 입장에서 볼 때, 회사 업무에서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사람은 누구일까? 고객? 나의 매니저? 대표님? 아니 우리 팀원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팀원들이 안전하고, 평탄하고, 솔직함이 살아 숨 쉬는 환경으로 인도하면, 문제점을 지적하고 아이디어를 양산하도록 격리하며 이러한 아이디어들이 집단을 움직이고 점진적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팀은 비언어적 표현이 방어적이고, 분위기 또한 폐쇠적이다." 

'결국 최고의 팀을 만들기 위해서는 구성원간의 케미가 중요하고 이런 케미는 본인 스스로의 언행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리더는 팀의 우선순위는 동료라는 것을 명시하고 상호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행동하고 집단이 창조성을 유도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작가의 생각과 다소 다를 수 있는 나만의 한 줄 해석을 정리해 봅니다.

평범한 팀에게는 좋은 아이디어를 제공해도 망칠 방법을 찾아내지만, 좋은 팀에게는 평범한 아이디어를 제공해도 훌륭한 아이디어로 승화시키죠. 이 책의 첫 페이지는 아래의 톨스토이의 명언으로 시작되며 책을 덮으며 그 의미를 곱씹어 생각해 봅니다. 

Happy families are all alike; every unhappy family is unhappy in its own way. 
(모든 행복한 가정은 서로 비슷하나, 모든 불행한 가정은 저마다의 이유로 불행하다)


작성자: Lai Go / 작성일자: 2022.08.14

Posted by Lai Go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