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2011/Done2008. 5. 28. 23:58

라이고는 문제 해결을 위해 아래 절차를 준수할 것을 다짐합니다.


1. 문제점, 나타난 현상에 대해서 정확히 파악하자!
구체적으로 그리고 객관적으로 문제를 파악해야 한다. 최초 문제를 접수받는 시점에서 기록은 시작되어야 한다. 
HOSTNAME, 환경, 현상(언제부터, 지금도 장애 발생중인가?, 증상 확인 방법, 나타난 현상) 접수는 기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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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료 수집
일단 자료부터 수집한다! 급한 성격에 문제 해결을 위한 어설프게 작업을 시도하다 결정적인 장애 원인을 놓칠 수 있다!!
문제 해결에 앞서 오류 메시지, 이벤트 로그 등 도움이 될만한 자료는 모조리 수집한다. 범죄 수사를 위해 사건 현장에 도착했을 때, 최대한 현장을 보존하고 증거를 수집하는 되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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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MPS Report 는 다양한 시스템 로그를 수집함으로 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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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제 분석
문제를 최대한 세분화 한다. 작게 분할하여 실수를 최소화한다. 분석에 필요한 모든 리소스를 활용하여 문제 분석을 시도한다.
분석 결과에는 반드시 근거 자료가 있어야 한다.


4. 해결책 적용
분석 결과를 근거로 하여 문제 해결을 위해 적용한다.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작업 절차서를 계획하고 백업, 롤백을 위한 대책은 항상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 문제 해결을 위해 무리한 시도는 절대 금한다. DB 날려 먹고 소주 마셨던 과거를 항상 기억하자!  불안하면 과감히 포기하고 현명하게 지원을 요청하자.


5. 문제 해결 확인 
문제 해결이 잘 되었는지 꼼꼼하게 확인한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다시 분석하고 해결책을 찾아낸다. 항상 마무리가 중요하다. 열심히 잘해놓고 뒷통수 맞는 일은 없어야겠다.


6. 보고서 작성
시간이 지나면 잊기 마련이다. 기록하자. 블로그를 최대한 활용하여 문제를 공유하고 부족한 부분은 늘 겸손하게 배우자. .


[참고자료]
TechNet 문제해결 및 지원
http://www.microsoft.com/korea/technet/support/default.mspx

Windows Troubleshooting ABC 
http://msevents.microsoft.com/CUI/WebCastEventDetails.aspx?EventID=1032300818&EventCategory=2&culture=ko-KR&CountryCode=KR


작성자 : Lai Go / 작성일자 : 2008.05.28

Posted by Lai Go